신동윤 기자]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업체 CATL이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와 손잡고 미국 미시간주(州)에서 배터리를 생산하게 되면서 북미 시장을 ‘안방’처럼 공략하던 국내 배터리 3사에 비상등이 켜졌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포드는 CATL과 합작회사를 설립한 뒤 디트로이트에서 160㎞ 떨어진 미시간주 마셜에 배터리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포드는 35억달러(약 4조50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이번 합작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해 중저가 전기차 라인업까지 확대하려는 포드와 미국 시장 진입이 절실했던 CATL의 목표가 맞아 떨어지며 성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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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P 배터리는 미국과 유럽에서 사용되는 니켈코발트(NMC) 배터리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생산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앞서 포드는 올해부터 LFP 배터리를 머스탱 마하-E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에 적용하고, 내년부터는 F-150 픽업트럭 전기차 모델에도 LFP 배터리를 장착해 가격을 낮추겠다는 복안이다.